Jul2016

테크스타트업의 성공을 위한 제언 #1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있듯이 대한민국의 성장을 견인했던 전통 굴뚝 산업들은 막다른 골목에 와 있는 반면, 앞으로 국가의 경제를 이끌 수 있는 주목할만한 성장 산업이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자로서는 인도나 동남아시아와 같이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겠다고 생각하면서도 문득 국내에서는 글로벌 스타급의 테크 스타트업이 나올수는 없을까 하는 고민을 해보게 되었다. … …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요람이라는 대전의 대덕연구단지를 출장으로 다녀올 때 마다 드는 생각이 있다.  KAIST를 비롯한 30여개의 정부출연연구관에 있는 세계적 수준의 뛰어난 엔지니어들이 다양한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한 글로벌 스타 기업이 왜 나오고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다.  국내 스타트업계에서는 지난 몇 년 간 쿠팡, 배달의 민족, 직방 등 내노라하는 스타 플레이어들이 배출 되었지만 기술기반의 글로벌 스타 기업의 등장은 여전히 요원해 보인다. 이것은 단순히 투자자들이 좋은 기술에 장기적인 호흡을 갖고 투자해주지 않기 때문이라거나 대기업들이 테크 스타트업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주지 않기 때문만이라기보다 조금 더 근원적인 문제가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 십수년간 테크 스타트업에 몸담고 있으면서 느꼈던 여러가지 것들을 회상해보며 조금씩 정리해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모든 이야기를 한번에 담기 쉽지 않아 이번에는 기술 창업자의 인식에 변화에 도움이 될만한 기술의 상품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 … 기술의 응용 분야의 선택과 상품화 _ 테크 스타트업 (Tech Startup)이란 무엇일까. 나는 일단 창업자 또는 공학창업자가 학교 또는 기업에서 다년간 연구하고 […]
Oct2015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에서의 TV의 미래는?

세대간의 컨텐츠 소비 문화와 방식의 차이가 극대화 되는 현상과 함께 지금 미디어 시장의 큰 축을 차지하고 있는 TV 시장에도 많은 변화의 바람이 몰아치고 있다. 젊은 세대일수록 TV를 거의 시청하지 않으면서도 예전 세대에 비해서 훨씬 많은 TV 컨텐츠를 웹하드나 웹이나 모바일을 통한 동영상 서비스등을 통해서 소비를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어린이 프로그램이 전년대비 무려 15%나 감소하는 등 컨텐츠 소비의 추세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이렇게 다른 매체와 스마트 기기에서의 컨텐츠를 소비하는 세대가 성장해 나가면서 전통적인 TV를 둘러 싼 산업의 생태계의 변화는 훨씬 더 가속화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방송사, Youtube, NetFlix 와 같은 컨텐츠 사업자가 아닌 삼성, LG 그리고VIZIO와 같은 TV 제조사들도 컨텐츠 시장에 눈을 뜨게 만들고 있다. 물론, 세대간의 컨텐츠 소비 성향과 주요 소비 플랫폼의 축이 옮겨가고 있지만 여전히 절반 이상의 미국 가구에서 최소한 한대의 커넥티드TV 세트를 가지고 있고 이 수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사실을 보면 아직까지는 길이가 긴 Long-format 영상의 경우는 거실의 대형 TV와 같은 최상의 조건의 스크린에서 감상하고 싶은 욕구는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아직까지 영화관이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영화와 같은 Long-format 컨텐츠를 소비하기 위한 가장 최적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이유와 비슷한 맥락일 것 같다. 혼돈의 시기임이 분명하다. TV제조사들의 위기의식은 최근에 시작된 것은 아니다. 사실, 예전부터 삼성과 LG 그리고 VIZIO와 같은 TV 제조사들은 TV의 플랫폼화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