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로부터 투자를 거절받은 CEO님들께

벤처캐피털의 심사역으로 근무하다 보면 저희의 투자 전략에 부합하지 않거나, 회사의 성장 기간과 투자조합의 회수 기간이 맞지 않거나, 혹은 단순히 회사와 사업 자체에 확신을 가지기 힘든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투자를 결정하지 못합니다. 한 분 한 분의 스타트업 대표님들의 고민과 땀방울이 묻어있는 회사의 투자유치 요청에 ‘No’를 하는 것은 투자자에게도 피하고 싶을 정도로 마음이 무거워지는 순간입니다.

VC가 여러분의 회사에 투자를 하지 않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리고 그것과 동일한 이유로 수많은 훌륭한 투자 기회를 놓치기도 합니다. 2013년 VC가 회수절차를 거쳐 (매각 및 IPO로 인한 Exit 및 자산가치가 0으로 판단되어 상각된 기업 포함) 돌려 받은 투자금액의 총합은 약 7,670억원 정도이며, 이에 대한 투자 원금은 7,310억원이었습니다. 평균적으로 보면 약 7% 정도의 수익율을 보이지만, 투자조합 수익 창출이 대체로 몇 건의 성공사례로 인한 것임을 생각해보면,  VC가 얼마나 많이, 그리고 또 자주 잘못된 결정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스타트업 CEO들이 투자 받기를 열망하는 Big Name VC들이 성공을 확신하며 수백억원을 투자한 기업들이 몰락하는 경우도 많고 반대로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No를 한 기업들이 훌륭한 회사로 성장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CEO들에게 No를 할 때는 한 번 더 생각하고 항상 조심스럽게 말씀 드립니다. 저희가 오늘도 그 빛나는 가치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수많은 훌륭한 CEO들에게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투자자들은 당신의 회사를 잘 모릅니다.

투자자는 주어진 짧은 시간 안에 회사에 최대한 다양한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하지만 그 짧은 시간 안에 회사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이해하기도 힘들뿐더러, 그리고 그것을 기반으로 미래까지 예측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아무리 투자자에게 잘 설명을 하셨다고 하더라도 ‘언변이 뛰어난 발표형 CEO’가 아니라면 더군다나 당신의 회사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저희가 가끔 그 ‘언변’에 홀려서 투자를 성급하게 결정하고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또 가끔씩은 여러분이 ‘이런 내용을 투자자가 좋아하겠다’라고 판단하여 강조한 내용이 투자자가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고, 숨기려고 한 내용이 사업의 미래를 예측하는데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항상 제한된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직업적 특성상, 투자자들의 판단은 틀릴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과거와 현재를 보고 미래를 판단합니다.

여러분이 투자자에게 투자요청을 하는 시점에 투자자는 ‘현재까지의 사업성과와 진도’에 대해서 가장 관심이 있습니다. 이것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 회사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증거물이며, 불확실성에 투자하는 벤처투자자에게는 몇 안 되는 확실한 포인트입니다. 하지만 뒤집어서 보면 이런 과거와 현재의 실적과 결과물이 없는 회사들은 아무리 뛰어난 생각과 시장을 가지고 있어도 투자가치를 인정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아주 극초기 단계나 엔젤투자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막연한 계획에 투자를 하는 VC가 많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아직 컨셉단계라서..” 혹은 “사업의 진행과정을 좀 더 지켜보고..” “사업의 지표를 좀 더 보고싶다…”등의 표현으로 완화되어 CEO들에게 전달됩니다. 그러나 회사의 실적과 성과가 나오기 시작하고, 컨셉이 증명되기 시작하는 단계가 되면 여러분이 만났던 투자자가 생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으로 보이는 것만 판단할 수 있는 투자자가 여러분께 No를 했다면, 눈으로 보이는 것이 있을 때 다시 만나보세요. 여러분과 여러분의 사업에 보이는 관심의 정도가 달라질 것입니다.

 

투자의 시각은 경험적 선택에 의한 결과물이지 정답은 아닙니다.

의사결정이란 개인의 간접적 그리고 직접적 경험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의 깊이와 폭에 따라 의사결정의 역량이 달라지며, 또한 여기에 투자자의 성품, 투자 대상이 되는 회사에 대한 진실된 관심 등이 더해져 최종적인 Yes 혹은 No의 의사결정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결국 똑같은 데이터포인트와 똑같은 지식을 가지고도 투자자는 다른 결정을 할 수 있는 이유이며, 또 투자자가 오류를 범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투자자의 결정은 자신의 경험을 대변할 뿐이고, 이것은 옳을 수도 있지만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귀 기울여 듣되 이로 인해서 좌절하거나 슬퍼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progress_httpseanwes.compodcast085-failure-does-not-exist

 

대부분의 기업가분들께서는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한 투자자의 No’는 여러분이 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할 대상이 또 한 명 늘어난 것에 불과합니다. 투자자의 ‘옳지 않은 판단’을 증명해서 저희의 ‘경험적 폭’을 넓혀주시는 것이 어찌보면 전반적인 벤처생태계의 질적 수준을 높여 주실 수 있는 기업가 여러분들의 기여가 아닐까 하는 기대도 해 봅니다. 물론 기여만 하시고, 성취가 없으시면 안될 것이므로 멋진 생각과 열정과 치밀한 계획과 무한한 실행력으로 성공의 신화를 만들어 나가시길 기원합니다.

About the Author:
2014년 입사하여 현재 책임심사역으로 근무 중입니다. 입사 전에서는 D3 Jubilee, Credit Suisse, Merrill Lynch 에서 근무하였으며 Stanford에서 경영학석사를 수료하였습니다. 지역적으로는 국내와 동남아시아, 산업적으로는 이커머스, B2C 서비스, 핀테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20-30대 여성을 타겟한 서비스에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