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네트웍스 – 육류 유통의 혁신을 위한 도전

소프트뱅크벤처스에서는 축산물 직거래 플랫폼 ‘미트박스(www.meatbox.co.kr)’를 운영 중인 ‘글로벌네트웍스’에 투자하였습니다. 회사는 수입산 소/돼지/닭고기, 국내산 돼지고기 유통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국내 축산물 유통 구조를 혁신하고 업계의 투명한 거래 관행을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 축산물 유통 업계에서 언급되는 문제들은 무엇일까요?

육류 판매자 (수입상, 가공업자 등)들은 중간 도매상과의 외상 거래에 따른 위험에 종종 노출되곤 합니다. 특히 수입상은 해외 공급자들에게 몇 개월 전에 사전 주문을 해야 하는 관행 때문에, 재고 위험을 부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복잡한 유통 구조는 육류 구매자(식당, 정육점 등)들에게 원가 상승의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세 정보가 일부 대형 도매상들 끼리만 폐쇄적으로 공유하기 때문에 소규모 도매상 및 구매자의 경우에는 가격 협상력이 제한적인 편입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시도들이 과거에도 몇 차례 있었으나, (1) 특정 도매 업자들이 웹사이트를 운영함에 따라, 플랫폼으로서의 중립성이 유지하지 못해서 결국 온라인 판매몰로 남게 된 경우, (2) 특정 도매상들만을 대상으로 시세를 공개하고 폐쇄적으로 운영하여 실 수요층인 식당/정육점까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등-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진 않고 있었습니다.

글로벌네트웍스는 이런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풀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 시작점이 축산물 판매자-구매자간 직거래 플랫폼인 ‘미트박스’입니다.

미트박스에서는 중간 유통 마진이 생략되므로, 판매자 입장에서는 수익성 개선을 기대할 수 있고 구매자는 합리적 소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판매자는 전국 단위의 신규 수요처에 접근 가능한 채널을 가지게 되며, 구매자는 실시간 전국 시세 확인 및 폭넓은 제품비교/선택이 가능해집니다. 이 외에도 회사는 에스크로 기능, 규격화된 물류 포장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트박스1

[출처: 회사 소개 자료]

실제로 저희가 회사를 이해하기 위해 도매 시장에 나가서 관계자 분들 인터뷰해보니, 육류 거래 시 미트박스 앱에 표시되는 시세를 기준으로 삼는 유통업자들이 상당히 많아졌으며, 미트박스에서 기존의 도매가격 대비 15%~30%까지도 저렴하게 육류 구매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미트박스3

 [출처: 미트박스 App]

 

미트박스를 시장 상황에 맞게 기획하고 성공적으로 시작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업계의 상황에 대해 속속들이 이해하고 있는 베테랑 창업자 김기봉 대표와 이 업의 본질을 잘 꿰뚫고 있는 전문가 팀이 있기 때문입니다. 김기봉 대표는 10년 이상의 대기업 내 수입육 트레이딩 및 도매상 경험이 있고, 이후 직접 육류 관련 프랜차이즈를 설립하여 다수의 가맹점을 운영 중이기도 합니다. 판매자/구매자 입장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어떤 플랫폼이 필요한지에 대해 보다 객관적으로 정의할 수 있었습니다.

미트박스2

[출처: KBS]

미트박스는 2015 1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별도의 마케팅 없이도 입소문을 통해 꾸준히 성장을 해왔고, 그 결과 작년 말 기준 일 거래 금액 1억 원을 넘어섰고, 현재까지 누적 거래량 100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서비스를 고객 지향적으로 고도화하고, 보다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생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알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여정에 소프트뱅크벤처스가 함께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며,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회사에서는 함께 비전을 향해 달려갈 역량 있는 분들을 찾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채용 공고:

https://www.meatbox.co.kr/web/board/boardDetail.do?params=aoYcHuWkrAqPKBDx/KciuiVNM9aRYXLl757kW/sF2Xc=

Edward Chung
About the Author:
2015년 소프트뱅크벤처스에 입사하여 책임심사역으로 근무 중입니다. 이전에는 터치센서칩 제조사 멜파스와 컨설팅사 McKinsey & Company 등에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전기공학과 경영학을 전공했고, Singularity University에서 Graduate Studies Program을 이수하였습니다. 아시아/신흥 시장, ICT/기술 관련 사업에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