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ance Hero – Unicorn @ India

글로벌 시장 공략 또는 해외 진출을 통한 성장! 스타트업을 포함하여 대다수의 한국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도전 과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실행 과정에서 맞닥트릴 난관, 시행 착오와 비용 등을 감안하면 고민이 깊어지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용맹하게 도전을 하고 계신 기업가분들에 따르면, 현지 고객 특성과 문화의 차이, 외국인에 대한 규제와 언어 장벽, 채용 문제 등 아무리 사전 준비를 잘 하였어도 풀기 어려운 부분들이 매우 많다고 합니다.

 

BH1

[출처: www.uclan.ac.uk]

소프트뱅크벤처스에서는 인도 시장에서 사업을 펼쳐가고 있는 한국 기업인 ‘㈜밸런스히어로’에 최근 투자하였습니다. 밸런스히어로는 선불제 휴대폰(Pre-paid phone)의 잔액 조회 및 충전을 위한 App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두에 언급한 해외 시장 개척의 수많은 난관에도 불구하고 투자 결정을 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도 통신 산업에 대한 전문성

창업자 이철원 대표는 인도 및 동남아시아의 이동통신산업 분야에서 10년이 넘는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SK텔레콤의 자회사에서 아시아 지역 마케팅을 담당했던 것을 시작으로, 2006년 본인의 회사를 설립하여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아시아 지역의 통신사업자들에게 휴대폰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통신업계 주요 인물들과의 네트워크는 물론, 산업에 대한 전문성도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산업의 특징에 대한 이해와 시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함께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증해 보이신 분입니다.

BH2

[출처: www.idgconnect.com]

2. 시장 상황에 꼭 맞는 제품 (Product-Market Fit)

인도의 휴대폰 사용자 중 약 90%가 선불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으며, 약 70%는 2개의 SIM card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이용하는 통신 상품에 대한 Balance 정보(통화량, 할인 기간, Data 등)를 매우 제한적이고 불편한 형태로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회사는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에서 자신의 Balance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필요 시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한 App “True Balance”를 출시했습니다. 해당 App은 사용자들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유사 경쟁 앱들보다 편리한 UX와 제품 완성도를 강점으로 하여 현재까지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고, 인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전체 6위까지 오르기도 했습니다.

 

BH3

[True Balance App 화면과 인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무료 앱 순위, 출처: 회사]

 

3. 현지인을 중심으로 구성된 조직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회사를 실사 (Due diligence)하기 위해 인도의 Delhi  사무소를 방문했는데, 제품 기획, 마케팅 등 사용자와의 접점에서 일하는 분들은 모두 인도 현지인이었습니다. 특히 제품 기획을 리드하고 있는 팀장은, 이철원 대표가 과거 인도에서 통신사업을 할 때부터 눈여겨 보아온 인재로서,  인도의 Top-tier  기업에 근무하던 그를 영입하였습니다. 이런 조직 구성 덕분에, 회사는 단기간 내에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런칭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술들을 실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BH4

[인도 사무실 직원분들 사진, 출처: 회사]

4. 사업의 성장 잠재성

인도에서는 13억 명의 인구 중, 아직 2억 명 정도만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은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Data 사용량은 매해 증가하며, 정부는 4G 통신인프라 투자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들은 True Balance의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또한, 회사는 아직 Delhi를 비롯한 3개의 지역을 대상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인도 전역으로 확대할 경우 큰 폭을 사용자 증가가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True Balance는 서비스의 특성 상 모바일 결제/충전, 통신사 요금 상품 중개 등 다양한 수익화 모델을 시도할 수 있어서, 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만났던 한 개발자는 제게 인도의 최근 변화에 대해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인터넷/모바일 환경이 좋아지면서, 자국에서 성공한 IT 기업가들의 스토리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습니다. 듣고보니 최근 미국에서 공부를 마친 인도인들이 귀국하는 비중이 늘고 있다는 소식, 그리고 글로벌 투자가 인도로 몰리는 것도 자연스럽게 느껴졌습니다.

㈜밸런스히어로는 회사는 Series A 투자를 기반으로, 연말까지 1,000만 명의 유저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프트뱅크벤처스에서는 회사가 인도에서 또 하나의 Unicorn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열심히 도울 것입니다. 회사와 함께 하실 분들은 여기로 지원해보시길 바랍니다.

(채용 공고 Link: https://goo.gl/fx6Fk8 )

Edward Chung
About the Author:
2015년 소프트뱅크벤처스에 입사하여 책임심사역으로 근무 중입니다. 이전에는 터치센서칩 제조사 멜파스와 컨설팅사 McKinsey & Company 등에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전기공학과 경영학을 전공했고, Singularity University에서 Graduate Studies Program을 이수하였습니다. 아시아/신흥 시장, ICT/기술 관련 사업에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