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뱅크벤처스가 축구 영상 데이터 분석 플랫폼 ‘비프로일레븐’에 투자했습니다. 비록 한국이 축구 실력으로는 아직 변방으로 여겨지지만, ‘축구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임을 보여주는 스타트업 입니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최지현 책임과 투자 배경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

비프로일레븐 로고
Q: 비프로일레븐의 사업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비프로일레븐이 개발한 ‘비프로 애널리틱스(Bepro Analytics)’는 비디오 기반 축구 데이터분석 솔루션입니다. 축구장 중앙에 설치된 비프로에서 직접 개발한 카메라가 축구 선수들의 모든 움직임을 포착하면, 이 영상을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AI 기술이 자동으로 분석하여 점유율 등의 경기 데이터와 선수 별 데이터를 경기 직후 관련 영상과 함께 제공해 줍니다. 감독과 선수들은 비프로 플랫폼 안에서 비프로의 데이터와 비디오를 기반으로 선수 육성, 경기 분석, 전략 수립 등을 실시간으로 협의합니다.
Q: 비프로일레븐은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나요?
A: 해외 프로 축구단들은 비디오 분석과 데이터의 가치를 일찍이 깨닫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선수를 육성하고 경기력을 향상 시킨 성공 사례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 활용은 연간 수억 원의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해외 유명 구단 만의 전유물인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비디오와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편집, 분석하는 소프트웨어와 숙련된 분석가 집단을 별도로 두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비프로일레븐의 핵심 경쟁력이 있습니다. 비프로는 컴퓨터 비전 AI 기술을 활용하여 전문 분석관들이 수작업으로 처리했던 데이터 분석 과정을 자동화하고, 도입 가격을 1/10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낮추었습니다. 과거에는 비용 문제로 엄두도 내지 못했던 하부 리그 프로팀 혹은 유소년 구단들도 저렴한 가격에 별도의 내부 전문 인력 없이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용이 저렴한 대신 프로구단이 쓰기에는 기술이나 분석의 품질이 낮지 않겠냐고 반문하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실제 업계에서는 개별 분석관의 역량에 좌우되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보다, 안정적으로 동일한 품질의 영상을 제공하며 더욱 풍부한 데이터 분석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비프로를 채택하는 프로팀들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비프로일레븐 서비스
Q: 비프로일레븐에 투자를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먼저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했습니다. 데이터 불모지로 간주되는 스포츠 영역에서도 앞으로는 경기력 향상을 위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사용이 프로와 아마추어 모두에게 피할 수 없는 거대한 흐름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하드웨어 인프라 가격이 낮아지고, 전문 분석관만이 처리하던 데이터 분석을 AI 기술을 통해 자동화 할 수 있게 되면서, 프로뿐만 아니라 아마추어 팀들을 포함한 거대한 잠재 시장이 빠르게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궁극적인 이유는 고객들의 압도적인 제품 만족도 입니다. 투자 검토 중 비프로를 사용하는 국내 및 해외 구단의 선수와 감독들을 다수 인터뷰 했습니다. 흥미롭게도 ‘내 경쟁 팀들이 비프로를 몰랐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이제 비프로는 감독과 선수들에게 경기 전 전략을 수립하고, 경기 후 피드백을 주고, 선수 개인별 트레이닝을 할 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제품의 범용성도 꼽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범용성이라 함은, 비프로의 솔루션이 아마추어부터 프로를 모두 아우르는 동시에 유럽, 미국, 동남아 등 전세계 어느 지역으로든 확장할 수 있는 제품임을 말합니다. 2017년 초 비프로가 해외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전에도 비프로 팀을 만났었습니다. 비록 당시에도 K리그 1, 2부와 유소년팀이 비프로를 도입하고 있었지만, 축구의 변방인 한국산 솔루션이 축구의 본거지인 유럽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사실 그 가능성을 가늠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비프로는 작년 여름 독일로 본사를 옮기자마자 독일 프로 축구 최상위 리그인 분데스리가 1부 구단, 레알 마드리드 유소년 팀과 계약을 체결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현욱 대표님을 포함한 팀원들이 방점을 찍었습니다. 비프로 팀은 축구에 대한 열정, 컴퓨터 비전 및 AI 기술력, 축구 관련 네트워크와 영업력을 모두 갖춘 유일한 팀이라고 자부합니다. 또한 선수와 감독들의 피드백을 바로 솔루션에 반영하는 실행력과 고객 대응도 뛰어납니다. 이러한 역량과 더불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이 가득한 팀입니다. 전세계 축구 인이 ‘사랑하는’ ‘유일한’ 비디오, 데이터 플랫폼이 되는 날까지 비프로 팀의 도전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비프로일레븐 팀
Q: 투자 이후 앞으로 회사가 어떻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시나요?
A: 비프로는 데이터 분석의 깊이를 더하고 이를 완전히 자동화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주요 국가 진출 및 확장에 속도를 낼 예정입니다. 궁극적으로 전세계 축구 구단이 모두 사용하는 필수적인 분석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 과정에서 비프로가 확보하는 전 세계 프로 선수, 유소년 선수들의 육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온라인 선수 스카웃 솔루션도 중장기 과제로 도전할 예정입니다.
**
비프로일레븐은 2017년 첫 고객인 독일 5부 리그 팀이 14위에서 3위로 올라가는데 기여하며 서비스의 우수성을 증명한 후, 현재 7개 국가 120개 구단들의 경기 전술 결정과 성장을 돕는 서비스로 거듭났습니다. 비프로일레븐을 통해 전 세계의 구단과 선수들이 더욱 과학적이고 분석적으로 축구를 즐기며 기량을 높여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