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ka – 인도네시아 1위 mPOS 스타트업

By 9월 13, 2018Welcome on Board

소프트뱅크벤처스는 인도네시아 1위 모바일 POS 기업 Moka에 투자했습니다. 중소상인들이 다양한 디지털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갈 Moka의 투자를 주도한 최지현 책임과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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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Moka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소프트뱅크벤처스는 ‘Moka POS’ 라는 인도네시아의 모바일 Point-of-Sale (이하 mPOS)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스타트업 Moka에 세쿼이아 캐피탈 및 기존 투자자들과 공동투자를 진행했습니다. 기존 POS가 전용 단말기에서만 작동하는 것과 달리, mPOS는 태블릿 같은 스마트 기기에서 iOS와 Android 기반으로 작동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Moka POS는 인도네시아 내 F&B, 서비스, 유통업 분야에서 유료 고객 수, 제품 만족도, 개발력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다른 mPOS 경쟁사들 대비 독보적인 1위 사업자입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점주 정보와 거래 이력을 외부 서비스들과 연동하여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Moka POS

Q: Moka는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나요?

예를 들어, Moka POS는 인도네시아 선도 모바일 페이먼트 회사인 OVO를 비롯하여 6개 페이먼트 회사를 지원하는 유일한 POS입니다. 또한 배달의 민족과 유사한 인도네시아 음식 배달 앱과 제휴하여 앱으로 주문한 건은 업주의 Moka POS에 자동 반영되도록 하는 파트너십을 준비 중입니다. 그리고 중소 상인들이 단기 자금을 쉽고 빠르게 융통할 수 있도록 Moka POS에서 외부 금융사들이 바로 대출을 해줄 수 있는 서비스도 런칭했습니다.

Moka가 POS 시장에서도 급격히 성장할 뿐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페이먼트 및 서비스들과 간편하고 빠르게 통합될 수 있는 이유는, 모바일 기반의 POS가 전통적인 POS보다 아래와 같은 원천적인 경쟁력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가격] 전통 단말기 가격 대비 20% 수준의 저렴한 초기 설치 비용

[결제 범용성] 카드, 현금외 E-월렛, 모바일 페이먼트 지원

[통합성] 음식 배달, 대출, 회계ERP 등 다른 서비스들과의 실시간 연동

[사용성] 매출과 수익 분석 기능, 메뉴와 가격 변경 시 전 매장에 동시 반영 가능

Moka POS 제품

Q: Moka에 투자를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Moka에 투자를 결정한 이유는 시장, 성과, 비전의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시장의 잠재력 측면에서 POS는 식당, 서비스업, 유통업과 같은 리테일과 성장의 궤를 같이 합니다. 인도네시아는 리테일 규모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 중 하나이며, POS의 주 사용자인 자영업자 비중 또한 매우 높아 향후 POS가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신용카드 보급률이 5% 미만에 불과하고 은행 접근성이 낮은 국가이기에, 중국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결제가 주요 수단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흐름에 맞춰 영세 점주들이 모바일 페이먼트를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춰야 하는데요, 전통 POS보다는 모바일 결제를 빠르고 손쉽게 지원하는 mPOS가 시장에서 채택될 것입니다.

mPOS 이미지

두 번째로, Moka는 2015년 출시 이후 연 평균 3배 이상씩 점주를 확보해 나가고 있는 압도적인 1위의 mPOS 업체입니다. 또한 현지의 업계 관계자들 모두 Moka가 제품 완성도와 고객 지원 측면에서 가장 훌륭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탄탄한 개발력과 실행력을 갖추고 있고 전국단위의 고객을 확보한 유일한 POS사 입니다. POS와 협력하고 싶은 다양한 서비스들이 가장 먼저 찾는 회사입니다.

마지막으로, Moka의 비전입니다. Moka는 POS 시장의 1위 업체로 성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중소 상인들이 다양한 디지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오프라인 플랫폼의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인터뷰 중인 Moka의 탄조(Tanjo) 대표

Q: 투자 이후 앞으로 회사가 어떻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시나요?

이번 투자 이후 가장 중요한 마일스톤은 단기간 내에 인도네시아 중소 점주들을 대상으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독보적인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제품 개발뿐 아니라, 온라인, 오프라인 영업망과 마케팅에 대규모 자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과거 국내 소셜커머스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 mPOS 시장도 대규모 펀딩을 받은 소수의 업체들이 대대적인 마케팅과 프로모션으로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고 있습니다. 후발주자들에게는 기회가 없어질 수 있다고 예측하여, 대규모 펀딩이 성장의 필수 요소라고 판단했습니다.

동시에, Moka 고객들에게 Moka는 단순한 POS 솔루션을 넘어서 배달 주문 연동, 페이먼트, 대출상품, ERP/CRM/재고 등을 망라하여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필수 서비스로 진화하기 위해 다양한 외부 파트너십을 공격적으로 펼치려고 합니다.

Mo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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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ka POS를 통해 더 많은 인도네시아 중소상공인들이 편리하게 사업을 운영하고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Moka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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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y Choi

Author Jay Choi

2015년 초 소프트뱅크벤처스에 입사하였습니다. 그전에는 약 3년간 삼성전자에서 재무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기술 혁신을 통한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특히 B2B 분야에서 그 기회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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